본문 바로가기
Book/Kaizen Journey

[카이젠저니] Kaizen(改善, カイゼン) Journey

by 라바킴 2022. 4. 24.

 

작게 시도하고, 실패하고, 학습하고, 개선함으로써

01 책 정보 (링크)

  • 저자 : 이치타니 토시히로, 아라이 타케시
  • 역자 : 김연수
  • 출판사 : 제이펍
  • 출판일 : 2019.09.19

목차

  • 1부 개인 / 2부 팀 / 3부 팀외부
    • 각 단위로 도입할 내용을 사례와 함께 서술

더보기

제1부 혼자 시작하다 1
제01장 회사를 떠나기 전에 꼭 해야 할 일 2
제02장 나부터 시작하다 7
제03장 혼자 시작하는 회고 15
제04장 혼자 시작하는 태스크 가시화 24
제05장 내일을 내 편으로 만들다 33
제06장 경계를 넘나들다 40
제07장 둘이라면 더 바꿀 수 있다 48
제08장 둘이서 경계를 넘다 54

제2부 팀으로 강해지다 63
제09장 혼자에서 팀으로 64
제10장 완료 기준을 팀에서 결정하다 72
제11장 팀이 가야 할 곳을 내다 보다 80
제12장 우리가 일하는 방식 91
제13장 서로의 기대를 명확히 하다 100
제14장 “문제는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문제110
제15장 팀과 제품 책임자의 경계 118
제16장 팀과 리더의 경계 129
제17장 팀과 새로운 멤버의 경계 140
제18장 팀이 일하는 방법을 바꾸다 156
제19장 팀 해산 174

제3부 모두를 끌어들이다 183
제20장 새로운 리더 그리고 기대 매니지먼트 185
제21장 외부에서 온 멤버와 계획을 세우다 198
제22장 외부 팀과 일하는 방식의 방향을 바꾸다 215
제23장 디자이너와 공통의 목표를 향하다 229
제24장 관점을 바꿔, 돌파하기 위한 견해를 얻다 242
제25장 넓이와 깊이로 제품을 파악하다 256
제26장 팀으로 함께 뛰어넘다 271
제27장 경계를 넘는 개발 285

에필로그: 스스로의 세계를 넓혀라 295
마치며: 책 돌아보기 301
부 록: 가치와 원칙 309
찾아보기 321

02 애자일 소프트에어 개발 선언

4개의 가치와 12개의 원칙 중,

애자일 4개의 원칙

우리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또 다른 사람의 개발을 도와주면서
소프트웨어 개발의 더 나은 방법들을 찾아가고 있다.
이 작업을 통해 우리는 다음을 가치 있게 여기게 됐다.

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 작용
포괄적인 문서보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
계획을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하기를

 

03 머릿말

  • 애자일은 단순 practice나 framework의 집합이 아닌 사고 방식와 행동 방식에서 어떤 것을 우선순위로 두냐 같은 가치의 문제
  • 모든 기업/부서의 달성 목표 : " 우리가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 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 "
    • 그것을 위한 선택지 중 가장 효율적인 것을 선택 -> 기민하게(agile) 가치 전달
  • 가벼운 내용이기에 '작게 시도하고, 실패하고, 학습하고, 개선함으로써' 기민함을 확보한다는 애자일의 지향점과 일맥 상통

 

04 등장 인물

프롤로그

  • 에노시마 : 주인공. 제품 개발부 매니저.
  • 우랏트 : 태국 출신으로 일본 이주 수년째인 최근 신설된 QA 팀 여성 리더
  • 코마치 : 다른 회사 사람. 에노시마와 오랫동안 같이 커뮤니티 운영. 서로 친함.
  • 시치리 : 에노시마의 직속 부하 직원. 버그를 많이 만듦.
  • 하마스카 : 개발부 리더. 기운이 없다.
  • 만후쿠지 : 루비 프로그래머. 스님이 별명(대머리인듯?).
  • 마이 : 만후쿠지와 오랫동안 콤비인 프로그래머. 해외생활로 인한 독특한 억양.
  • 유비 : 아키텍트. 신랄한 말 잘함.

 

1부

 

'Book > Kaizen Journe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이젠저니] 07장 ~ 11장  (0) 2022.05.08
[카이젠저니] 01장 ~ 06장  (0) 2022.04.24

댓글